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임신초기 좋은음식 영양소 꼭꼭 챙겨드세요.

by 정보이슈슈 2019. 12. 13.



임신초기에 좋은음식과 필요한 영양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백질: 태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달걀, 생선, 살코기, 콩류와 같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의 섭취를 권합니다.  소고기와 닭고기에 특히 많아 임신 초기 좋은 음식입니다.  돼지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지방 함량이 높아서 특별히 권장되지는 않습니다. 임신 초기 태아는 폭발적인 세포분열을 하며 점점 사람의 모습을 하게 되는데, 세포 분열에 꼭 필요한 성분이 단백질입니다.  특히 생선은 수은 함량이 낮은 종류로 멸치 , 오징어, 메기, 새우, 연어, 대합, 익힌 굴, 잉어, 도미, 청어, 아귀, 가오리, 대구가 있습니다.


칼슘:단백질과 함께 태아의 골격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두부, 시금치, 양배추, 해조류, 유제품이 칼슘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엽산:엽산은 장차 뇌나 척수가 될 신경관의 결손을 줄여주는 영양소로서 태아와 태반의 성장을 도와줍니다. 엽산이 풍부한 녹생 채소와 유제품을 비롯해 영양제를 통한 섭취는 임신 준비하는 과정부터 필수입니다. 시금치와 브로콜리에는 비타민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권장 식품입니다.

철분: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에게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혈액량이 증가하고 혈액량 보충을 위해 철분이 필요합니다. 시금치, 붉은 육류 등의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 임신초기 태아 뇌신경계가 빠르게 만들어질 때 필요한 성분이 DHA 전구체라는 성분인데   견과류에 정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임신초기에 좋은 음식인 또 다른 이유는 입덧 중의 간식에 도움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콩과 두부: 임신 초기 단백질, 비타민, 칼슘은 태아 건강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청국장, 비지, 콩국수 등은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임신초기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임신 중에는 피로감을 자주 느끼게 되는데요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의 항산화 작용과 비타민 A,B,C 가 함유되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칼로리도 낮은 편이라 많은 양을 먹어도 부담이 없으며 혈액 응고 작용에 도움을 주어 출산을 앞두고 있거나 제왕절개를 해야하는 경우 미리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석류: 슈퍼푸드라 불리는 석류에는 필수 비타민과 엽산,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어 태아의 뇌 손상을 줄여주고 적혈구 수치를 올려 빈혈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이 풍부하며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고 거칠어지는 임신부의 피부탄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 바나나에는 비타민 B6와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등 몸에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이 풍부해 기형아 출산 방지에 도움이 되며 섬유질이 함유되어 변비 예방 뿐만 아니라 설사 증상이 있을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다른 과일에 비해 열량이 높은 편이라 조금만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느타리버섯: 임신하게 되면 혈액량이 늘어 일반인보다 철분 섭취량을 늘려야 합니다. 버섯은 천연 철분 영양제 역할을 하므로 버섯 섭취가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B의 일종인 엽산이 풍부하여 태아의  뇌 발달과 기형아 출산 예방 효과가 있으며 말린 느타리버섯에는 혈관을 강화시키는 에르고스테롤이 2배 가량이 증가해 차로 마시면 더욱 좋습니다.

매실: 매실은 혈액 정화 및 혈액 순환에 좋고 소화핵 분비를 활성화 해 소화불량과 배탈, 설사에도 도움을 줍니다. 씨앗에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매실엑기스나 매실청의 경우에는 씨를 제거하고 먹어야 합니다. 매실의 카테킨산 성분의 해독, 살균 효과로 변비에 도움 및 입덧으로 고생하는 임신부에게도 좋습니다.

2019/12/12 - [정보이슈] - 임신초기 배아픔 주의사항 이럴 때는 병원가세요

2019/12/06 - [정보이슈] - 생리양 과다 갑자기 많아지면 자궁근종??

2019/12/05 - [정보이슈] - 생리양 급감 원인 생리양이 갑자기 줄었을 때